루브르 박물관 유명작품 소개 2탄 입니다.

루브르에서 조각에 관심이 있고 특히 전설과 신화속의 조각품에 관심이 있다면 이곳 슐리관에 있는 348번 구역 주변을 추천합니다.

프랑스 파리여행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그리고 신화속 인물의 표현에 대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루브르박물관 쉴리관 지상층 / 신과 영웅들... / 348번 방

Sully Ground Floor / Gods and Heroes : Apollon, Artémis, Dionysos / Room 348 




위에서 설명한 전시 공간인 루브르 박물관 쉴리관 348 전시실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지도에서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아르테미스 (Artemis)

루브르 박물관, 해당 전시관의 가장 중앙에 위치한 조각품입니다.

그리스 신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인 사냥의 여신입니다. 베르사이유의 다이아나(Diana of Versailles)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여성의 출산을 돕고 아이를 돌보는 여신입니다. 제우스의 딸이며, 태양의 신인 아폴론의 쌍둥이 남매이기도 합니다.



This statue, the first significant antiquity to enter the French royal collection, is striking for the dynamic position of the body. The statue moved around with the French royal court: in Fontainebleau from 1556, it came to the Louvre’s Hall of Antiquities in 1602, then went to Versailles in 1696 before returning to the Louvre a century later.


그리스 신화에서는 은으로 만들 활과 금으로 만든 화살을 가지고 사냥을 하는 모습으로 묘사되곤 합니다.

이 화살은 순식간에 목숨을 앗아가 고통을 주지 않는 다고도 합니다.




아르테미스는 조각은 물로 회화에서도 많이 차용되곤 합니다.

아프테미스에게 사슴은 성스로운 동물이며, 다른 사람들이 사슴을 사냥했다가는 그녀의 분노를 산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당 아르테미스 조각의 사슴은 이미케니아가 아닐까 합니다.



아르테미스는 로마신화에서 디아나(라틴어: Diana)와 같은 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그리스신화에서는 아르테미스가 사냥의 여신이었다면 로마신화에서는 달의 여신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결국 달과 사냥의 여신이 되었다는...


아래 작품은 아르테미스의 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자는 헤르마프로디토스

(Sleeping Hermaphroditus) 



루브르박물관에서 상당히 관능적이고 독특한 구도의 조각작품 중 합니다.

헤르마프로티토스는 아프로디테와 헤르메스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입니다.


아름다운 몸매와 관능적인 자세...



그러나 이 조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신화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원래 헤르마프로티토스는 아름다운 외모를가진 남자였고, 살마키스라는 요정이 그에게 반해 다가갔으나 거절당합니다.

그래서 이 요정은

... 중략 ... 


헤르마프로티토스와 한 몸이 되게 해달라고 신에게 기도하고 결국...



헤르마프로티토스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가진 양성의 인물로 변신하게 됩니다.

이 내용을 알지 못하고 조각품을 본다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작품입니다.




삼미신 (The Three Graces, 三美神)



고대 조각에서 많이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특히 고대 헬리니즘 이후 여성 누드의 가장 많이 차용되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카리테스(Charites), 카리스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삼미신은 매력(charm), 미모(beauty), 창조력(creativity)를

로마 신화에서 삼미신은 사랑 (amor), 신중함 (castitas), 아름다움 (pulchritude)를 의미 합니다.




큐피드의 키스로 환생한 프시케(Psyche Revived by Cupid's Kiss)


프시케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사랑과 영혼의 여신입니다.

뛰어난 미모로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의 질투를 받고, 아프로디테의 아들 에로스에게 그녀를 추남이나 괴물과 사랑하게 말들라고 시키지만 에로스마저도 프시케를 사랑하게 됩니다.


이후 ... 중략 ... 프시케는 죽음의 잠에 빠지게 되고... 이를 에로스(큐피드)의 입맞춤으로 깨우게 된다는... 이후 어쩌고 잘 살게 되었다는... 전설 아닌 신화가...




두 작품 모두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미와 사랑의 여신 중 하나인 아프로디테 (비너스)입니다.

루브르 박물관 유명작품 중 하나일 밀로의 비너스는 글 아래에서 크게...




기둥들의 방 - 여인상 



앞에서돌 말했 듯 쉴리관에 있는 348번 구역은 공간 자체가 거대한 예술작품입니다.

1550년 프랑스 조각가과 그리스 신전 조각을 차용하여 제작한 공간입니다.




이 외에도 루브르 박물관 쉴리관 0층 에는 조각의 정수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여행을 가셨다면 해당 공간은 꼭 방문하셔야 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조각품인 밀로의 비너스는 아래 포스트에서 별도로 올렸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옆의 주소 참고하세요 https://www.a4b4.co.kr/3234









Posted by 자꾸웃음이나와 a4b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