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주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인 VMS, ESC 기능 이야기입니다.
자동차 미끄러짐이나 커브길에서 차량이 구동력과 조향력을 강화하는 기능인데요. 특히 겨울철 평지에서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만 눈길 언덕길 등에서는 상황에 따라 해당 구동력 제어기능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ESC 기능은 인식하지 않아도 자동 활성화 되어 있고 사실 겨울이 아니면 거의 작동할 일 없어서 잘 느끼지 못하는데요. 눈이 오면 확실히 구동력 제어기능이 동작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눈길 내리막길이나 빙판에서 운전하면 가끔씩 드드드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 경우가 바로 ESC 기능이 활성화되는 상황입니다.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는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구동되는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고, 커브 주행 시 적절한 구동력과 조종력을제공하는 기능입니다. ESC는 각종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조종 의도를 판단하고 4개의 바퀴에 개별적인 제동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제동 시, 가속 시, 커브 주행 시 차체의 자세를 제어하는데요.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준 눈길, 진흙, 모래 등 상황에 따라 사륜구동 방식을 제어하는 Terrain 기능이 있으나, 일반 전륜구동 차량에는 해당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2025 쏘렌토 계기판 4륜구동 화면, 상시로 4개의 바퀴에 구동력이 배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VSM은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의 약자입로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은 주행 노면이 미끄럽거나 좌·우 바퀴의 노면 마찰 계수가 다른 경우 제동 시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EPS)을 협조 제어하여 제동 안전성 및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VSM이 작동되는 구간에서는 ESC 작동 표시등이 깜빡입니다.
VSM이 작동될 때는 구동력과 제동력의 영향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EPS)의 협조 제어의 영향으로 약간의 진동 및 스티어링 휠의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정상입니다.
다만 눈길이나 빗길 경험이 적은 운전자의 경우에는 갑작스런 환경에서 경험하게 되면 차량문제로 오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쓰비다.


| ESC 작동 정지
차량의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ESC 작동 가능 상태가 됩니다.
ESC 작동 정지 상태(1단계, 2단계)에서 시동을 껐다 재시동하거나, ESC 작동 정지 버튼 짧게 누르면 ESC 작동 가능 상태로
복귀됩니다.
ESC OFF 1단계 차량 시동 후 ESC 작동 정지 버튼을 짧게 누르면 ESC 작동이 정지되며 계기판에 ESC 작동 정지 표시등이 켜지며, 부저음이 1회 울립니다.(1단계 OFF)

이때, 구동력 제어 기능이 해제되나 안전을 위한 브레이크 제어 기능은 작동합니다.LCD 표시창에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ESC OFF 2단계 ESC 작동 정지 버튼 3초 이상 누르면 계기판에 ESC 작동 정지 표시등이 켜지며 부저음이 2회 울립니다.(2단계 OFF)
이 경우 구동력 제어 기능과 브레이크 제어 기능이 모두 OFF되어 차체자세 제어 기능이 해제됩니다.
LCD 표시창에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 눈길 언덕오르는데 바퀴가 헛 도는문제
만약 눈길 언덕에서 바퀴가 헛돌면서 올라가지 못한다면 ESC 버튼 Off하고 올라가보세요. 훨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후 바로 다시 ESC ON 하시는 것이 차량 안전에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길이나 모래가 많은 언덕에서 ESC 개입으로 올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모르는데요. 이 부분은 꼭 기억하시고 겨울에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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