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알파세대, Z세대, 밀레니얼세대, X세대, 베이비부머세대... 젠지, 잘파, MZ 등등
동시대를 살고 있지만 전혀 다른 종종들에 대한 이해를 위한 책 세대욕망 서평

마케팅 서적에 가깝지만 다양한 사람과 함께 일을 한다면 읽어볼만한 책...

최근 10년 내가 하는 일이 사용자와 구매자, 의사결정권자가 다르고
사용자는 알파세대, 구매자는 X세대와 밀레니얼세대, 여기에 BB세대까지 의사결정권자인 상당히 피곤한 시장.
전형적인 가족구매의사결정모델이 적용되는 시장에서 일하고 있는데

 

매년 사용자는 계속 바뀌고, 이들의 니즈를 찾아서 맞춰야 하는 상황에서,
요즘 인문 트렌드에 민감하게 되는데, 오늘 소개하는 세대욕망 알파에서 베이비부머까지 데이터로 읽어낸 욕망의 방향은 나에게 타겟을 이해하는 도움을 준 서적 세대욕양

3개의 챕터 364쪽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 강승혜, 이수진, 채수정 저

한스미디어 | 2024년 03월 13일

 

Chapter 1. 새로운 세상, 익숙한 프레임

새로운 세상,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우리가 알던 익숙한 세상이 저물었다 | 새로운 세상, 뉴노멀의 시작 | ‘이전과 같은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 | 불확실성의 시대, 처음인 것은 모두 같다

세대론을 위한 변명
새로운 세상에는 익숙한 프레임이 필요하다 | ‘세대’라는 익숙한 프레임의 이점 | 세대 효과와 연령 효과 | ‘세대’에 대한 편견과 진실


소비의 동기는 곧 시대정신이다
소비는 정체성이다 | 소비에 대한 생각이 변하고 있다 | 소비의 근원적 동기를 이해한다는 것

 

알파세대, Z세대, 밀레니얼세대, X세대, 베이비부머 5세대에 대한 구분과 이해

Chapter 2. 데이터로 본 소비 동기 7가지와 세대별 특성

지금 한국인의 지갑을 여는 소비 동기 7가지
한국인의 지갑은 어떤 동기로 열리는가? | 각 세대가 강하게 영향받는 소비 동기는 어떻게 다를까?

 

Z세대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한눈에 보는 Z세대의 소비 성향 | Z세대는 누구인가? | 본 투 비 크리에이터 | 거리낌 없이 돈에 연연하는 세대 | 돈 버는 법에 대한 새로운 생각 | 과몰입과 알고리즘 끝에서 내 취향을 발견하다 | Z세대 키워드는 변화, 실험, 재미 | 목적이 없어도 언제나 온라인

 

책 시작이 알파세대가 아닌 Z세대로 시작한다. 아직 알파세대에 대한 연구가 아쉬운데 현재는 중딩 모두가 알파가 된 상황에서 내용 보강이 필요해 보인다.

 

울 딸아이 고딩과 대딩, 직딩초...

보통 젠지와 통하는...

728x90

 


밀레니얼 세대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한눈에 보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성향 | 밀레니얼 세대는 누구인가? | 밀레니얼 세대의 차디찬 직업관 | 밀레니얼로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직업관 | 라이프스타일, 밀레니얼이 매료되는 키워드 | 아트를 누리고 아트에 투자한다 | 케이팝 팬덤 문화의 원형을 만든 세대 | 디지털로 연대한다

 

알파 세대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한눈에 보는 알파 세대 부모의 소비 성향 | 알파 세대는 누구인가? | 코로나 키즈 = 마스크 세대 | 터치스크린 네이티브에서 AI 네이티브로 | 지금 아이를 낳는 특권 | 알파 세대의 슬기로운 소비 생활 | 상향 평준 시대를 살아가는 알파 세대를 움직이는 법 | 밀레니얼 세대 부모의 알파 세대 육아법

 

현재 내가 가장 관심있는 세대가 바로 알파세대

현재 중딩이하 초딩까지... 나의 메인 고객이자 사용자...

 

생물학적으로는 나와 동일하지만

정신적으로는 나와 같은 종족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지...

 

 

X세대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한눈에 보는 X세대의 소비 성향 | X세대는 누구인가? | 정치나 이념이 아닌 문화로 규정된 첫 세대 | 개인 여가와 취향 소비에 관대했던 최초의 세대 | X세대의 리얼한 현재 모습을 직시해야 할 시점 | X세대에 대한 오해 | ‘의외로’ 온건한 X세대의 직업관 | ‘낀 세대’와 베이비부머 세대가 공명하는 곳 | X세대, 친구 같은 부모의 탄생 | 덕질의 시조, 세대 교감의 실마리

 

베이비부머 세대는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가?
한눈에 보는 베이비부머 세대의 소비 성향 | 베이비부머 세대는 누구인가? | 럭셔리 실버의 허상, 베이비부머는 과연 부유한가 | 세대별 ‘노년’의 연상 이미지 차이 | 지금은 그들의 ‘관성’이 되어야 할 때 | 대의(大義)를 위한 소비를 당연시하는 세대 |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것’을 바라보다 | 팬덤 시장의 큰손, 임영웅 효켓팅에서 음원 스밍까지

반응형

 

Chapter 3. 한국인의 소비 동기와 지속될 씨앗들

이제는 변화가 상수다
화무십일홍, 영원한 것은 없다 | 무너지는 경계, 질서의 붕괴와 재편 | 합종연횡, 살아남을 수만 있다면 | 쇼핑, 목적과 발견으로 양분되다

세대별 욕망의 총합, 한국인은 지금 무엇을 원하는가?
한국인의 소비, 지속적 생명력을 가질 비즈니스 테마 6가지

 

 

오늘 추천하는 세대욕망 알파에서 베이비부머까지 데이터로 읽어낸 욕망의 방향은 지금 현 시대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다면 읽어볼만한 책...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