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 [Maurits Cornelis Escher]의 작품세계로...

20세기 최고의 아티스트 에셔전 다녀 왔습니다.


네덜란드 하면 떠오르는 화가는 바로 반 고흐, 그리고 현대 화가중에서는 에셔가 생각납니다.

에셔는 네덜란드 출신의 판화가로 주로 목판화와 석판화를 주로 작업한 인물입니다.


국내에서는 에셔특별전이 수학과 과학, 기호학, 창의미술을 이야기하는데, 사실 왜 이렇게 설명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그냥 에셔만의 독특한 표현 방식과 철학적인 부분 특히 윤회의 동양철학에 더 관심이 갑니다.

이런 이상한 수식어를 떠나 국내에서는 접하기 힘든 에셔전 판화 미술에 빠져 보세요


에셔전 소개 및 작품을 보기전에 아래 동영상 한 편을 보고 시작하세요






오늘은 성수동 에스팩토리로 에셔전과 함께 로지나전을 보러 왔습니다.

1층에서는 로지나전이 2층에서는 에셔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곳 성수동 에스팩토리까지 오셨다면 두 개의 전시회 모두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두 전시회를 한 번에 티켓팅 하면 할인된 가격인 2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성수동 복합문화공간 에스팩토리는 체육관, 공장, 기숙사, 정비소였던 4개의 건물을 도시재생 관점에서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이 건물의 2층을 전시장으로 사용하다 보니 이렇게 독특한 구조의 전시공간이 탄생 했습니다.

판화의 특성상 2절 3전 전후의 작품이 많아 이렇게 정형화된 전시구성과 동선이 나온 듯 하네요...






에셔에 대한 소개 및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설명...



그리고 그의 작품이 영향을 끼친 영역에 대한 설명이 시작됩니다.





에셔의 생전 사진과 작품 전시공간

각각의 작품에는 참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사진에도 이런 설명이 있었으면 참 좋았을 것 같다는...






사진과 공간 : 펜로즈 삼각형



뫼비우스의 띠를 연상케 하는 작품들입니다.

또한 초현실주의 기법을 통한 비현실적인 표현 및 독특한 그만의 캐릭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초현실주의 작품으로 착시현상 이용한 작품입니다.

자세히 보면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구도와 현상이 원근법의 왜곡을 통해 표현되어 있습니다.









에셔의 대표작품이자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작품인 그리는 손








풍경과 정물




에셔 초기의 작품들입니다. 이 작품들에서는 아직 에셔만의 독특한 작품세계가 표현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세계의 세상 작품에서는 그의 작품이 어떻게 나아갈지 힌트가 보이기도 하네요...






글 맨 앞에서 동영상을 보셨다면 아래 작품이 기억나실 것입니다.

이번 에셔전에서 가장 큰? 가장 긴 작품인데요...




제목은 변형2 입니다. 1940년 목판 작업으로 연속되는 패턴으로 보이지만 이미지가 변하면서 끝 없이 연결되는 4미터 길이의 작품입니다.

변형이라는 제목과도 너무 잘 어울리고요 이 작품을 보고 에셔전 마지막에 있는 VR 영상을 보셨다면 분명히 다시 이작품을 보기위해 이 자리로 오게 될 듯...







전시장 가운데에 있는 공간 : 에셔전 입장부터 눈에 보이던 악어 한 마리...



에셔의 미로



거울방으로 애셔의 작품들이 거울을 통해 무한한 공간감과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칭과 균형 : 테셀레이션



아마도 에셔를 유명하게 만들고 현재까지도 미술, 건축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진 영역이 바로 이 테셀레이션 작품이 아닐까 합니다.



그의 대표작인 '낮과 밤' 과 '물고기와 비늘'





에셔의 대표작품인 도마뱀, 에셔의 기본적인 표현과 테셀레이션, 계속되는 반복과 윤회를 보여주는 대표작품 입니다.





‘테셀레이션’이란 

동일한 모양을 이용해 평면이나 공간을 빈틈이나 겹치는 부분 없이 채우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테셀레이션은 ‘4’를 뜻하는 그리스어 ‘테세레스’에서 유래한 용어로, 정사각형을 붙여 만드는 과정에서 생겨났다네요...



새와 물고기 & 마부들






그래픽 : 삽화, 우표, 엽서 등

나    ㅗㅁ ==


이번 에셔특별전에서 상당히 재미있고 흥미있게 본 섹션입니다.

연하장 연작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작품이었다는...


연하장 : 물 - 물고기 - 공기 - 불

그림과 패턴을 통해 무형의 사물을 표현했네요... 각각의 사물에 대한 표현력과 색 배합 등이 참 인상깊네요...








물고기 & 나비



VR ZONE



성수동 S팩토리 에셔전 마지막 코스입니다.

바로 글 맨 앞에서 소개드린 영상을 360도 4차원 입체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VR기어를 착용하고 약 1분 30초 정도 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에셔전에 오셨다면 줄을 서시더라도 꼭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Posted by 자꾸웃음이나와 a4b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