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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문제를 알고 있을 경우 최우선 적으로 통보하라

      아래의 경우를 보자, 쇼핑몰에서 이용자가 제품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재고부족 알림을 출력해 주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위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구매과정을 모두 수행하고 결제 버튼을 클릭 한 이후에 재고 부속을 알려주며 첫페이지로 화면을 이동시킨다.이 경우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처음부터 다시 제품을 검색하여 제품을 찾고 처음부터 다시 구매 프로세스를 진행하여야 하는 불편을 주고 있다. 심할 경우에는 이용자가 해당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이용자에게 나쁜 기억을 주게 되고 해당 사이트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아래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첫 과정에서 재고 부족을 알려주고 있다. 이 경우 이용자는 처음부터 문제를 인지하고 다른 선택을 하게 된다.기획을 하는데 있어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또는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인지할 수 있는 경우, 처음부터 이용자가 이를 인지하고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user flow를 설계하여야 한다.




     4) 진행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라

     아래는 여론조사 회사에서 패널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보내고, 패널은 수신한 이메일에서 참여 링크를 통하여 접속하여 진행되는 여론조사 화면이다. 4사의 모든 페이지에 공통적으로 질문과 응답항목 그리고 진행과정을 알려주는 progress bar또는 문항수를 오른쪽 상단에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4사 각각 상이한 UI의 Progress bar를 제공하고 있다.


① progress bar에서 구분 없이 진행 영역만을 표시하는 방법

대략의 잔여 문항을 파악할 수 있으나, 남은 항목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명확하게 인식할 수 없다.
 



② progress bar에서 영역과 %를 제공하는 화면

 현재까지 진행한 항목의 개수와 남은 문항을 %로 제공하고 있으나,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위의 경우와 같이, 남은 항목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식할 수 없다.


③ progress bar에서 남은 항목을 block으로 표시한 경우

총 문항수를 각각의 block으로 표시하고 하나의 문항을 완료할 때마다, block이 하나씩 채워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대략적으로 응답한 문항과 남은 항목을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④ progress bar대신 문항수를 표시



     총 문항수와 지금까지 문항수를 응답한 예시, 진행과정에 대하여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으나, 직관성은 떨어진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여론조사 대략적인 진행과정만을 설명해도 된다고 생각하고 ‘%’ 또는 ‘대략적인 bar’의 영역을 표시하고 있으나, 막상 장시간 여론조사에 응하고 있는 패널의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총 몇 개의 문항에 대하여 응답을 하여야 하고, 현재 몇 개의 문항에 응답을 하였으며, 앞으로 몇 개의 문항에 응답을 하여야 종료가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진행과정이 명확하게 공유되지 못할 경우에는 이용자가 설문에 응답하는 중간 과정에서 피로감을 느끼거나 중도에 설문을 포기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5) 제공하는 정보의 양과 위치를 명확하게 설명하라

       포털사이트나 쇼핑몰의 메인화면에서는 페이지의 면적에 비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모듈별로 적게는 2페이지 많게는 10페이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경우 좌우이동버튼(carrousel)을 통하여 페이지 이동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경우 아래와 같이 이용자에게 총 페이지와 현재 위치한 페이지를 제공하여 이용자에게 정보의 양과 현재 조회하고 있는 위치를 제공한다.



      아래와 같은 경우, 이전의 예시와는 다르게 좌우이동버튼(carrousel)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 경우 이용자는 과연 몇 페이지가 제공되고 있으며, 버튼을 클릭한 이후에는 전체 페이지 중 내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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