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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는 
2002년 12월 기준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행태 조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습니다  
최종결과보고서 전문을 게시하오니  인용시 반드시 센터 출처임을 밝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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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 전국 3 568가구 내에 상주하는 만6세 이상 가구원
유효 응답자수 : 10 162명
조사기간 : 2002   11   14 ∼12   20 
조사주기 
 - 2001년 까지 : 동일한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연 4회 조사 실시
 - 2002년 부터 : 동일한 표본가구를 대상으로 연 2회 조사 실시
조사방법 : 1회 조사(2000   8월 기준)는 타계식 면접조사방식으로 실시하였으며  이후 조사는 전화조사로 실시(신규표본-면접조사 병행)
실사수행기관 : (주)인터넷메트릭스(Internet Metrix   In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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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제1장 조사개요
  제1절 조사목적
  제2절 조사의 기본방향
  제3절 표본설계 및 추정
  제4절 실사 및 자료처리
  제5절 응답자 특성표

제2장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제1절 인터넷 이용자 정의 및 이용자수 추정방법   
    1   인터넷 이용자 정의   
    2   인터넷 이용자수 추정 방법   
    3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가   성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나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다   학력별 인터넷 이용률   
      라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   
      마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   
      바   지역·지역규모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제3장 정보화 환경
  제1절 컴퓨터 이용 현황   
    1   검퓨터 이용률   
    2   향후 컴퓨터 이용 전망   
  제2절 가정 정보화 환경   
    1   가구당 PC 보유 현황   
    2   향후 컴퓨터 구입 의향   
    3   가정 인터넷 환경   
      가   인터넷 이용환경   
      나   가정의 인터넷 환경에 따른 인터넷 이용현황   
  제3절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환경   
    1   이용장소   
    2   접속방법   
      가   인터넷 이용자의 주이용 접속방법   
      나   가정의 인터넷 접속방법   

제4장 인터넷 이용행태
    1   인터넷 이용계기   
    2   인터넷 이용기간   
    3   인터넷 이용빈도   
    4   인터넷 이용시간    
    5   인터넷 이용비용   
      가   가구내 월평균 인터넷 이용 비용   
      나   개인 지출 인터넷 이용비용   
    6   인터넷 이용목적   
    7   인터넷 이용시 불편점   

제5장 생활속의 인터넷
  제1절 인터넷 이용에 따른 매체 이용시간 비교   
    1   인터넷 이용량/신문 보는 시간 비교   
    2   인터넷 이용량/TV시청 시간 비교   
  제2절 e-mail/홈페이지   
    1   e-mail 보유현황   
    2   개인(가족) 홈페이지 보유 현황   
  제3절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1   메신저 이용률   
    2   주평균 메신저 이용시간   
    3   메신저 주이용 장소   
    4   메신저 이용 목적   

  제4절 커뮤니티(Community) 사이트    
    1   사이버 커뮤니티 가입 현황   
    2   사이버 커뮤니티 이용시간   
    3   주이용 사이버 커뮤니티   
  제5절 인터넷 쇼핑   
    1   인터넷 쇼핑 경험률   
    2   인터넷 쇼핑 구매 횟수   
    3   인터넷 쇼핑 구매 물품   
    4   인터넷 쇼핑 만족도   
    5   향후 인터넷 쇼핑 이용 의향   
  제6절 온라인 학습(e-learning)   
    1   온라인 학습 경험률   
    2   주이용 온라인 학습 내용   
    3   온라인 학습 만족도   

제6장 인터넷 비이용자

  제1절 인터넷 비이용 이유
   
  제2절 향후 인터넷 이용   
    1   향후 인터넷 이용의향   
    2   향후 인터넷 이용 예상시기   

□설문지□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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