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출신 답게 세계 경제의 트렌드나 방향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서적과는 다은 접근
Money Game 중심의 논리에서 벗어나, 안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점이 신선한...
  

  

 

   * 세계 부와 경제를 지배하는 3개의 축

    * 저   자 : 조명진
    * 출판사 : 새로운제안
    * 출판일 : 2008-01
    * 페이지 : 312면 
    * 정   가 : 13,000 원 
    * 규   격 :  
    * 무   게 : 533g
    * 관   련 : 비즈니스와 경제 > 경제 > 각국 경제/경제사/전망
    * ISBN   : ISBN-13 : 9788955332568














[독서통신 교육문제]

 
[OX 문제]

1. 유럽 단일통화의 도입은 1970년의 베르너 보고서에 기초한다. (P55) 
 
2. 일본이 군사대국이라는 사실은 미국과 중국의 군사대국화에 가려져 그리 크게 부각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P74) 
 
3. 석유와 천연가스 수출에 힘입어 러시아의 국방예산은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했다. (P137) 
 
4. 독립전쟁에서 남북전쟁으로 이어지는 미국의 격동기에 유럽의 국제 자본은 미국의 중요한 자금줄 역할을 했다. (P193) 
   
5. 세계를 주도하는 데 필요한 시장은 식량시장, 에너지시장, 금융시장 등 세 가지이다. (P201)


[4지선다형]
  
6. G7 국가 중에서 가장 먼저 고령화에 접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는? (P72)
   미국 / 영국 / 일본 / 독일
 
7. 본 도서에서 제시된 일본 경제의 복병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P86)
   관광수지의 흑자 / 연금제도의 불신 / 신세대의 일탈 / 부동산의 버블현상
 
8. 중국의 3단계 발전론에 해당하는 것은? (P89)
   콴시단계 / 소강단계 / 대강단계 / 혁명단계
 
9. 인도의 핵심산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P117)
   철강 산업 / 섬유 산업 / 자동차 산업 / 서비스 산업
  
10. 테러와의 전쟁을 통해 러시아가 갖게 된 선물에 해당하는 것은? (P133)
    자율화 시장의 쇠퇴 /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의 하락
    분리독립 운동에 대한 저지의 명분 소멸 / 무기판매의 증가
 
 
[주관식]
 
11. 유럽통합, 나토의 미래, 러시아와 중국의 변화 등 세계 주요 이슈를 의제로 삼는 이것은 제1의 축의 금융가, 기업인, 정치인 그리고 주요 왕실이 함께 하는 비밀모임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P302)
 
12. 인도의 GDP 8%를 차지하고 있는 중점산업으로서, 그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점치고 있는 산업은 무엇인가? (P118)
 
13. 본 도서에서 제시되는 미국 경제의 어두운 그림자 2가지를 기술하시오. (P42)
 
14. 유럽통합에서의 다국적기업의 역할 및 직.간접적인 관여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P57)
 
15. 인도의 핵심산업에는 어떠한 영역이 존재하는지 제시하고, 각 산업별 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P117)  
  
16. 다음 문항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도서에서 제시된 경제적 영역(축)에 있어서 주요하게 생각되어지는 세력은 어디이며, 이것을 귀하의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교훈이 될만한 본 도서에서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교훈을 통해 귀하의 조직(업무)에 벤치마킹할 내용을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글로벌한 경제적 환경에서 핵심이 되어질만한 역량 즉, 핵심역량은 무엇이라 판단되는가? 이러한 역량을 확보키 위한 준비사항은 무엇이라 생각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20점)
 
 
 



[Yes 24 리뷰]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2770221&CategoryNumber=001001025007002

책소개

이 책은 오늘날 급변하고 있는 세계 경제의 흐름을 경제,안보,외교 등 종합적 관점에서 진단한 미래예측서로서, 특히 지금껏 미국 일방주의로 흐르던 세계 힘의 중심이 크게 3개의 축으로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미국,EU 등의 서구세계로 대표되는 제1의 축과 아랍지역 중심의 이슬람세계로 대표되는 제2의 축 그리고 일본,중국,인도,러시아 등 제1,2의 축에 포함되지 않는 국가집합인 제3의 축으로 권력구조 재편이 이루어질 것으로 내다본다.

저자는 이러한 3극 체제가 과거 양극 체제처럼 단순하게 구분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며, 각국간의 실리적 이해관계에 따라 얼마든지 이합집산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급변하는 세계 부와 경제의 흐름을 중립적인 시각에서 전망해보고, 3개의 축을 주도하는 강대국과 복잡한 상관관계를 맺고있는 한국이 향후 새롭게 대두되는 경제 3극 체제에 대비해서 어떻게 위상을 정립하고, 경쟁과 협력이라는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개인,기업,정부 차원에서 제시하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조명진
장충초,한양중,중대부속고등학교를 거쳐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양어대학 스칸디나비아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에서 서구지역학 석사과정을 마쳤다.이후 영국외무성장학생으로 런던정경대학교(LSE)에서 유럽정치학 석사 및 유럽학 박사과정을 마쳤다.현재 유럽연합 집행이사회(European Commission) 안보전문역을 맡고 있으며, 아디아컨설턴시(주) 대표이사로 있다. 영어, 스웨덴어, 독일어, 스페인어를 구사하며, 그간 스웨덴 국방연구소(FOI), 스웨덴 국방대학교(FHS), 본 국제군축센타(BICC, Bonn International Center for Conversion), 독일국제안보연구원(SWP), 독일외교협회(DGAP)에서 방위산업분석가와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주요 논문 및 기고문 : 「Threshold States in East Asia」,「Korea Air Force's 21st Century Strategy」, 「Enlarged European Union and its Impact on European Aerospace Industry」, 「Restructuring of Korea's Defence Aerospace Industry」, 「Balance of Airpower in East Asia」

 

 

목차

• 목차보기
 
프롤로그

제1장_ 3극 체제(Tri-polar System)의 서막

흔들리는 세계경제의 지존, 미국
초강대국 미국의 쇠퇴 / 미국을 세운 서로 다른 2개의 뿌리 / 무너지는 미국의 리더십 / 테러와의 전쟁은 이미 제3차 대전 / 이슬람 세력과의 정면충돌 / 테러와의 전쟁의 향후 추이 / 9·11의 그림자 /미국 제조업의 마지막 비상구, 방위산업 / 사양길에 접어든 미국의 경쟁력 / 미국 경제의 회복과 문제점 / 미국 경제의 어두운 그림자 / 끝으로 치닫는 미국의 일방적 패권주의 /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종말은 기정 사실 / 엘리트의 편향된 사고와 서투른 판단

경제통합의 활로를 찾고 있는 유럽연합
유럽통합의 배경 / EU의 확대와 통합의 한계 / 유로화의 도입 / 유럽통합에서의 다국적기업의 역할 / EU와 미국은 같은 경제권 / EU의 경쟁력 / 유럽 내 이슬람은 내부의 적? / 대서양은 제1의 축의 지중해

제2장_ 제3의 축, 세계경제의 주도권을 노리다

아시아의 최강, 일본
일본을 제대로 못 읽는 미국 / 여전한 핵심기술 보유국 / 고령화사회와 새로운 산업 / 진정한 군사대국 / 최첨단 정보 수집력 / 제국주의의 망령이 다시 살아나는 일본 / 극우파 정치 엘리트와 우익기업 / 서구자본에 무력한 일본금융계 / 일본 경제의 복병

가공할 고도성장, 중국
고도성장의 요인 / 중국 경제의 취약점 / 중국의 군사대국화 / 중국에 대한 미국의 포위전략 / 중국의 에너지 확보전략 / 제3의 축 리더로서의 입지 구축 / 경제대국이 아닌 중국의 지뢰밭 길

새로운 서비스 공화국, 인도
인도 경제의 국제적 입지 강화 / 인도의 경제발전 요인 / 인도의 핵심산업 / 인도의 어두운 그림자 / 떠오르는 군사 대국 / 인도의 에너지 확보전략 / 이상향일 뿐인 친디아(Chindia)

테러와의 전쟁의 최대 수혜국, 러시아
숨가쁘게 호전되는 러시아 경제 / 러시아의 에너지사업 / 에너지 안보의 대두 / 러시아의 무기사업 / 러시아식 통치방식의 한계 / 권력과 재력의 힘겨루기 / 서방기업에 대한 횡포 / 새로운 집단안보체제의 등장 / 체제우선주의의 함정

제3장_ 3극 체제의 변수들

제2의 축, 이슬람 세계
이슬람 세계의 통합노력 / 아랍통합의 한계 / 통합의 진전, 걸프협력이사회(GCC) / GCC의 공격적 해외 인수합병 / 중동의 새 기수, 두바이와 도하 / 검은 금융업 / 문명의 충돌 / 이슬람세계의 통합 가능성

국제사회의 네 가지 돌발변수
기후변화 / 테러 위험 / 질병 / 석유고갈

남북통일
통일은 민족사의 순리 / 주변국 이해관계의 충돌 / 독일 통일의 레슨 / 통일의 이득, 노동력과 부동산

제1축의 실세, 유대 자본가와 친 유대계 조직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기사회생 / 미국을 지배하는 유대인 / 유대인 로비스트의 손 안에 있는 워싱턴 / 세계를 지배하는 유대인 파워 / 식량?에너지?금융시장을 장악한 유대인 / 빌더버그 그룹 / 세계 경제·정치를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손

제4장_ 3극 체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미래 자기경영을 위한 조언
정보화 시대의 주역은 나 / 불확실한 시대에 확실한 것 만들기 / 미래를 내다보는 교육 / 영어는 국제화의 기본요건

미래 기업경영을 위한 조언
조직문화의 중요성 / 창조경영을 위한 5개 기업모델 / 시장 타깃의 설정 / 산업투자전략 / 하이터치 개념의 서비스산업 /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달린 한국 경제의 미래

미래 국가경영을 위한 조언
3극 체제에서의 한국의 과제 / 이상적인 대통령상 / 잊지 말아야 할 역사의 치욕들 / 역점을 두어야 하는 국제관계 / 정보의 중요성 / 주요 행정부처별 대비방안 / 정부개혁 사안들 / 제2의 외환위기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 / 국부 증식 방안

 

• 출판사 리뷰
 

세계 힘의 변화를 읽는 힘, 그것이 곧 경쟁력이다!
오늘날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는 국제 권력구조의 재편에 따라 세계 곳곳에서 변화의 바람이 감지되고 있다.
먼저 제1의 축의 중심세력인 미국과 EU가 하나의 경제블록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과 EU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라는 집단안보체제를 통해 끈끈한 군사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아울러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기업 인수합병이 활발히 이루어진 결과 이제는 양 진영간 기업들의 국적구분이 점차 모호해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일본,중국,인도,러시아 등 제3의 축의 중심국가들은 급속한 경제성장을 토대로 독자적인 에너지확보 전략 및 군사대국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특히 이들은 현재 각국의 입장에 따라 친 서구국가와 반 서구국가로 구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저자는 친 서구노선을 선택한 일본과 인도가 향후 경제적으로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아울러 저자는 이 책에서 3극 체제에 대한 몇 가지 변수를 제기하고 있다.
가장 큰 변수는 제2의 축, 즉 이슬람세력의 움직임이다. 제2의 축 국가들은 최근 석유자원을 무기 삼아 급속한 경제도약을 이루고 있다는 점 이외에도, 안보적 차원에서 제1의 축 국가들의 경제질서에까지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남북통일 문제도 중요한 변수에 해당한다. 특히 저자는 남북통일과 관련하여 주변 강대국들이 서로의 기득권을 행사하기 위해 호시탐탐 눈독을 들이고 있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철저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이 책은 유대 세력의 행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세계 식량,금융,에너지 시장을 장악하며 막대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이들 세력의 실체를 모르고는 장기적인 경제발전을 도모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대 세력의 본거지인 빌더버그 그룹을 중심으로 이들 세력과의 친분유지 및 유대관계 강화를 위해 많은 투자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3극 체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다년간 유럽 각지에서 국제안보 및 국방정책을 연구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체제가 아니라도 경제발전은 가능하지만 안정된 안보환경 없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우리 역시 경제뿐만 아니라 안보?외교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국가경영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우리가 속해 있는 제3의 축뿐만 아니라 제1,2의 축 국가들과도 유연한 관계를 구축하는 중립적 실리노선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개인,기업,국가 차원에서 지금까지 가졌던 미국 중심의 세계관과 가치관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시야에서 자기발전 및 경영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우리가 보지 못했던 세계의 움직임에 눈을 뜨게 해주고, 3극 체제에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응방안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추천평
이 책의 저자인 조명진 박사는 경제학자의 시각에 안보전문가의 시각을 더하여 세계를 한 차원 위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가 유럽에서 다년간 방위산업과 국방정책을 연구하면서 심도 있게 미국의 위상과 유럽통합 그리고 문명간의 문제를 고민해 온 흔적이 이 책에 잘 나타나 있다. 서구 기독교, 이슬람, 신흥 아시아 세력이라는 3개의 축이 어떻게 이합집산을 하며 각축전을 벌이게 되는지, 이처럼 명료하게 정리한 글은 흔치 않다. 한국인이 쓴 미래학 서적 《3개의 축》은 우리가 보지 못했던 세계의 움직임에 대해 눈을 뜨게 해주고, 3극 체제에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 前 국방부장관 윤광웅

한국인이 경제와 안보, 세계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갖고 이와 같은 미래학 서적을 쓴 데 대해 긍지를 갖게 된다. 번역된 서양 미래학 서적의 모호함이 없는 명쾌한 설명과 예리한 분석이 돋보이는 책이다. 영어로도 번역돼 국제 무대에 소개되기를 바란다. - 조선일보 유용원 기자






Posted by 자꾸웃음이나와 a4b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