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5등급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이 시작되었다. 매는 자동차 종합검사도 통과하고 매년 디젤차량 환경부담금도 납부하지만.

생산일자로 무조건 운행 중단을 한다는 어이없는 정책, 거기에 쥐꼬리만한 폐차 지원금...

솔직히 이번 서울시 미세먼지저감정책 하나만 보면 다음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은 OUT!


오늘은 2019년 초부터 말까지 나의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든 매연저감장치 신청 및 DPF장착 후기 공유

결론부터 말하면 장착하지 말라는 그 과정에서 혈압올라 죽는다는...





보유차량은 2005년식 뉴스포티지 2005년 11월 등록 주행거리 12만 km, 주행거리만으로 보면 아직도 10년은 쌩쌩한 차라는...

두 달 전에 종합검사도 무난하게 통과! 이런차를 몇 백만원 지원하고 폐차하라는 정책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는...

그러나 나는 2020년 말경 하이브리드 SUV 구입을 보고 있어 어쩔 수 없이 2019년 초부터 저감장치신청을 알아봤지만, 예산이 다 소진되었다고...




이후 9월에 혹시나 해서 서울시에 문의했더니 매연저감장치 장착 지우너 보조금이 남아있다고 한다.

신청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노후경유차 저공해조치 희망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팩스로 접수하라는...


환경보호 및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서 노후 경유차 강제 운행중단 시키는 서울시가

이를 위한 신청서를 오프라인으로만 접수 받는다. 전자적인 신청방식은 없다는...

결국 다운로드 받아 출력해서 신청서 작성하고, 날인하고, 이 문서를 팩스로 보내고, 다시 서울시는 팩스로 받고

암튼 팩스 신청 후 몇일 후 안내문자가 왔다. 


3주이내 미세먼지저감장치 부착 안내 공문을 보내준다고 했으나 역시나 4주가 지나도 오지 않았다.

서울시에 수십통의 전화 끝에 같신히 연결, 그리고 좀더 기다려 보란다. 

그러나 역시 부착 안내 공문은 오지 않고 (분명 보내지 않은 듯), 전화 연결도 정말로 힘들고..


그래서 서울시 홈페이지 전화와 민원 접수 방식으로 문의와 답변을 받는데...

어떤 사람은 계속 기다리라고 하고, 어떤 담당자는 기다리는게 아니고 DPF 제작사로 신청해야 한다하고

서울시 행정 완전히 개판이라는... 이렇게 두 달을 허비했다.


이후 12월 아래와 같이 저감장치 안내가 왔고 다시 수십번의 전화 시도끝에 공업사와 전화연결...




매연저감장치 장착을 위한 준비물은 간단하다.

46만원의 자기부담금, 온라인 발급되 안 되고 주민센터에서만 발급 가능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자동차등록증...





그리고 미세먼지저감장치 창착사와 약속한 날 휴가를 내고 성수동에 있는 풍성자동차공업사를 찾아 갔고...

여기까지 오는데 정말 수십통의 전화와 몇 일의 시간이 허비되었는지...





공업사 도착해서 아래와 같은 안내를 받고...




왜 이렇게 많은 비용이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46만 5천원 자기부담금 납부하고...



저감장치 장착 3일 이내에 교통안전공단에서 DPF 검사 및 구조변경 신청을 받아야 한다고 안내를...

쌍욕 나온다. 직장인이 한 주에 2일 휴가, 그것도 휴가 3일 전에 회사에 휴가상신 해야 하니...

정말로 공무원 스러운 전형적인 행정과 규칙, 그리고 장착사에서 일괄 처리하도록 왜 못하는지...




차를 맡겨놓고 지하철을 타고 회사로 향합니다. 우선 첫날은 반차로 해결 했네요...




점심 시간에 문자가 옵니다. 12시 25분 회사로 매연저감장치 장착이 완료된 차를 배송해 주신다고...


역시나 차 뒤에는 흉물 DPF 스티커가 붙었네요...



그리고 앞에는 기록 및 표시장치가 떡 하니 올라가 있네요...



무려 400만원이 넘는 제품의 설명서입니다.

40만원 제품을 구입해도 이렇게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