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은 지난 SEM SEO 교육에서 잠깐 언급한


네이버 데이터랩 (datalab / 네이버 트렌드) 과 구글 트렌드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지난 온라인 학원 홍보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SEO 방법에서 

주요 키워드의 추출 및 적용방법을 말씀드리면서


이용자가 사용(검색)하는 정확한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내가 운영하는 학원과 관련된 100개 이내의 키워드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이러한 키워드를 조회하고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 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메인화면 (구. 네이버 트렌드)

http://datalab.naver.com/






구글 트렌드 메인화면


https://www.google.com/trends/





네이버 데이터앱과 구글 트렌드의 추출 및 구현방식은 대등소이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와 구글 검색에 입력되는 키워드를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의 검색 빈도, 유형, 지역등의 정보를 융합하여 결과를 추출해 주는 방식입니다.


여기서는 복잡한 설명보다는 학원홍보, SNS에 효과적인 글을 작성하기 위해 

키워드를 조회 추출하는 방법 중심으로 설명 드립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vs 구글 트렌드 차이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까?


그냥 네이버 쓰세요. 미안하지만 구글 트렌드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지난달 기준 코리안클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와 다음의 PC 검색 쿼리 점유율은 각각 75.3%(26억5100만개), 15.4%라고 발표했습니다.

양사의 검색쿼리 점유율은 90.7%로 검색쿼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리안 클릭에서는 모바일 쿼리는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아마도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즉 나머지 검색시장을 구글이 다 차지했다고 해도 10%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의 시장상황에서는 네이버의 데이터만 활용 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상) 과 구글 트렌드(하) 검색결과 비교

구글 트렌드의 경우 꼭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설정하시고 조회 하셔야 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양 포털의 비교치가 상당히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양 포털의 검색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성향 및 세팅값에 따라 차이가 발생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조회 페이지


http://datalab.naver.com/ca/step1.naver




본격적으로 네이버 검색 트렌드 조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통합 검색어와 쇼핑 검색어를 구분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통합 검색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간은 최근 1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시즈널 성향의 키워드는 전체 / 1년 / 1개월로 나누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주제어


주제어는 최대 3개를 검색할 수 있으며 각 검색어마다 20개의 유사 검색어를 포함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우선 키워드를 비교해 볼까요?


민족사관고등학고 VS 민사고


과연 학부모들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많이 할까요?


아래와 같이 대상 기간설정을 하시고 주제어 부분에 조회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 하단의 조회하기 클릭





그러면 세팅한 두 개의 키워드에 대한 검색비교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입력한 최대 3개의 키워드 중 가장 높은 쿼리를 보이는 키워드를 100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키워드의 쿼리 비중을 보여 줍니다.

즉 해당 그래프가 검색 쿼리수가 높고 낮음은 판단 할 수 없습니다.


이 키워드의 경우에는 이용자가 민사고와 민족사관고등학교를 검색하는 비중이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할 경우 SEO전략은 지난 강의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데 주의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다음 VS 구글 VS 네이버


신기한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다음과 구글이 비슷한 비중 네이버의 쿼리는 형편 없습니다.

다음과 구글 쿼리의 1/10 수준이 안되네요...



이유가 뭘까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포털 접속을 검색으로 접근하십니다.

당연히 네이버에서 구글 또는 다음을 입력하고 사이트 이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쿼리가 반영되어 있어 정확한 판단 데이터가 되지 못합니다.

또한, 다음(Daum) 의 경우 다른 의미의 다음과 중복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다음으로는 우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영어학원 VS  수학학원 결과를 보겠습니다.




수학학원과 영어학원의 비교결과 입니다.


영어학원이 수학학원에 비해서 검색 쿼리가 2배 이상 높게 나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영어학원에는 '성인 영어학원'에 대한 쿼리값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고려하여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중등수학학원 중등영어학원 등으로 범위를 좁혀서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



이상 SEO 극대화를 위한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한 키워드 확인방법 이었습니다.






(참고) 구글 트렌드 검색에 탐색 페이지


https://www.google.com/trends/explore



오늘 엠베스트SE 성공적인 온라인 홍보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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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4b4 a4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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